1. 앨비니즘(Albinism,ualbino)은 눈,피부,모발에 피부 색소가 결핍되어 초래되는 질병중 하나다(흑인들 가운데 백색피부-머리는 노랑-아래그림). 선천적 피부 색소 장애(congenital hypo-pigmentary disorder)라는 의학용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2. 앨비노들은 수명이 일반인에 비해 짧은 경향이 있다(아프리카의 경우 40세) 눈,피부등의 신체의 취약해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멜라닌 색소의 부족으로 태양에 노출될 경우 피부암 발병률이 높다. 특신 극심한 근시로 시력문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3. 앨비노들이 겪는 고통 – 건강과 보건상의 문제뿐 아니라 사회적으로 겪는 오해,편견,차별이 무척 심각하다. 아프리카에서는 알비노가 저주 받은 자들이라는 미신이 강하고 이로인한 조롱, 차별, 폭력의 대상이 되고 있다. 심지어 태어나자 마자 죽임을 당하기도 한다.
4. 요즘 심각성 — 역설적으로 앨비노가 마술적 힘(magical powers)을 갖고 있다고 믿고 이를 근거로 주술사들은(witchcraft) 앨비노의 피부,모발,손과 발등 신체일부를 지니거나 이를 이용해 약을 만들어 몸에 지니면,부유해 지거나 행운을 얻을 수 있다고 현혹한다. 신체일부가 암암리에 거래되고 있다고도 한다. 심지어 앨비노 사냥꾼들도 존재한다고 하며 특히 어린아이들이 많이 희생당한다.
—In some parts of southern and eastern Africa, body parts of those living with albinism are believed to hold magic powers, and so they are hunted and killed by “albino hunters”.
특히 탄자니아에서는 심각…..
*** 사역지에 있는 앨비노들에게 희망을 주고 편견과 차별없는 사회를 만드는 동지들이 되기를 기도하며…..화이팅이다.
김인식 선교사
(남아공 신학교 사역 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