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탄과 새해를 앞두고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올 한해도 여러분들의 기도와 후원이 없었더라면 사역이 진행될 수 없었음을 고백합니다. 부족한 저희를 사용하셔서 사역을 감당하게 한 것은 전적으로 죄인들을 변화시켜 하나님나라확장의 도구로 사용하시는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어떤 종류든 사역에 선한 열매가 있었다면 첫번째는 하나님의 것이고 두번째는 여러분들의 것입니다. 한해동안 변함없는 은혜로 베푸신 열매들을 여러분들과 함께 나눕니다.
1. 카옐리차 신학교
올해 신학교는 예년에 비해서 열매가 많았던 해입니다. 학생들이 열정적으로 수업에 참여했습니다. 지난 11월 27일 21명의 신학생들이 졸업을 했습니다. 특히 제가 한국 방문중에 김인식 선교사님이 현지에서 졸업식을 준비하고 진행하느라 많은 수고를 했습니다.
2. 지방신학교들 각 지역에서 목회자 훈련 운동들이 새롭게 일어났습니다. 다음은 여러 지역에서 올해 시작된 지방신학교들입니다.
벨콤지역 딥퍼라이프 미니스트리(Deeper Life Ministry) 교단에서 새롭게 신학교가 시작되었습니다. 이 교단은 남아공 여러 교단들 중에서 비교적 알려진 중견교단입니다. 약 3년간의 방문끝에 시작된 신학교입니다.
빠레이스 지역에서 제레마이어 목사님의 주도로 새로이 목회자 훈련이 시작되었습니다. 제레마이어 목사님은 저와 함께 여러해 레소토 목회자 훈련을 위해 동역해 왔습니다. 그동안의 경험으로 이제 본격적으로 자신의 지역에서 훈련을 개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포트엘리자베스 지역에서는 김성철 선교사님께서 새로이 목회자 훈련을 시작하셨습니다. 그동안은 현지인 지도자인 그렉을 통해서 진행되는 훈련만 존재했습니다. 김 선교사님의 훈련사역 시작으로 포트엘리자베스 지역에서도 이 사역에 협력하는 선교사가 생긴 것입니다.
지난 8월에는 레소토 왕국 마세루에서 초교파 신학교가 시작되었습니다. 과거에 두개의 교단신학교만 존재하여 이 두개 교단에 속하지 않은 대부분의 목회자들은 훈련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갖지 못했었습니다. 이제 교단에 관계없이 복음적이고 성경적인 훈련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생겨 앞으로 레소토 교회들 발전을 위해 좋은 영향력을 미칠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11월 마지막 주간에는 레소토 월드비전 협력 목회자 훈련이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그동안 두 그룹의 목회자들이 졸업했는데 좋은 평가가 있었습니다. 이번 훈련은 세번째 팀으로 15명의 목회자들이 훈련받고 있습니다.
3. 협력을 위한 컨퍼런스
올해 4월에는 앞서 언급한 벨콤지역에서 목회자훈련 전략 컨퍼런스를 가졌습니다. 약 40명의 현지인 지도자들과 몇 선교사님들이 참여하여 “더 많은 지역에 더 많은 훈련의 기회를!”이라는 주제로 함께 기도하고 토론하고 사례발표를 하면서 하나님께서 주신 비전을 따라 협력하기로 작정했습니다.
4. 레소토목회자들 케이프타운 방문
3월에는 22명의 레소토 월드비전 협력 목회자들이 케이프타운과 카옐리챠를 방문하여 사역들을 견학, 참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분들은 앞서 언급한 두 팀의 졸업자들입니다. 교실수업을 통해 배웠던 것들과 함께 현장참여를 통해서 현지에서 더욱 효과있는 사역을 감당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준비되었던 프로그램이었습니다.
감사의 제목
1. 한해동안도 변함없이 은혜를 베풀어주신 선교의 주인이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2. 인내하시며 계속해서 기도해 주시고 격려와 사랑을 베풀어 주신 여러분들을 인해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3. 올해 저희 신학교를 위해 저와 함께 강의로 섬겨주셨던 분들을 인해 감사합니다. 전동찬 목사님(한국귀국), 지바 음벤제, 음푸메지 홈바나, 시웰라, 정연철 목사님(한국귀국예정)
4. 더 많은 지역에 더 많은 훈련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동역하는 사역자들로 인해 감사드립니다. 이 분들을 위해 함께 감사의 기도를 올려 주십시오.
a. 동역 선교사님들입니다. 김인식(올해부터 저희 신학교협력), 김주림, 김광락(포체스트룸), 김경렬, 송진영 선교사님을 비롯 열명의 선교사님들(프레토리아 지역), 박진호(나미비아), 정명섭(앙골라), 강병훈, 김영암(더반), 김성철(포트엘리자베스), 임성현 (이스트런던), 노록수(레소토, 특히 노선교사님은 저의 장거리 여행들을 위해 안전한 자동차를 구입하는데 도움이 되라고 팔백만원을 헌금해
주셨습니다.) 선교사님들
b. 현지인 동역자들, 각 지역에서 목회자훈련을 위해 저와 동역하고 있는 현지인 지도자들입니다. 마세차바, 하페 마틀리(월드비전 레소토), 립홀로(레소토 마세루), 아이작 흘라피(부타빌), 심슨 니젤라(벨콤), 제레마이어(파레이스), 그렉 갤런트(포트엘리자베스), 닐(퀸스타운), 아벳느고(엔코보), 봉겡꼬시, 들루들라(멜모드, 콰줄루나탈), 베키 모룰리, 이스라엘 세지, 마불리사(아프리칸 가스펠
교단), 음비코(더반, 강병훈선교사 지도), 음룽구아나(이스트런던) 등 목사님들
5. 아프리칸리더십 동역자들, 엄영흠(아프리칸 리더십 전체지도), 심석연(어린이사역), 김현주(청소년 사역), 글로리아(유치원사역) 선교사님들
6. 그리고 변함없이 저의 사역을 성원하고 어려움도 소망가운데서 이겨내왔던 아내와 아이들, 하나님께서 이 땅에서 제 삶에 가장 가까이 주신 격려자들입니다.
내년에도 더욱 성숙되고 아름다운 사역이 이루어 지도록 계속 기도의 끈을 늦추지 말아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복된 성탄과 희망찬 새해에도 하나님의 은총이 형제님과 가정, 교회에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하나님 나라를 위하여!
2010년 성탄절에 전성진, 황애영, 은인, 은현, 은성 올림
P.S. 저희 가정은 1월 12일에 남아공으로 돌아갈 예정입니다. (국내 연락처:010 4548 0921)
3월
21